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반려견의 후각 활동 노즈 워크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안녕하세요 도야입니다.
오늘은 반려견의 후각 활동 노즈 워크에 대하여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오늘의 정보는 [네이버 지식백과 다시 쓰는 개 사전]에서 가져왔음을 알립니다.

 

 

[요약] 개가 코를 사용하는 모든 후각 활동을 뜻한다.

반려견의 경우 타고난 후각을 활용하게 해 주면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개의 본능적인 행동 중의 하나는 사냥입니다. 사냥을 위한 행위는 냄새를 맡는 것인데요.

냄새를 맡으며 사냥감을 쫓는 행동이 바로 노즈 워크(Nose Work)입니다.

최근 반려견 훈련 용어로 자주 쓰이는 노즈 워크는 반려견의 먹이나 간식 등을 숨기고 찾아내게 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반려 견뿐 아니라 마약 탐지견, 인명구조견 등의 훈련 및 활동 역시 노즈 워크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후각 활동은 왜 필요한지 알아봅시다.


*개의 뇌 크기는 인간의 10% 수준입니다. 하지만 뇌에서 냄새를 관장하는 후각신경 구는

개가 인간에 비해 40배 이상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인간의 후각 수용체는 1,000만 개, 고양이는 6,500만 개이지만

개의 경우, 특히 셰퍼드와 같이 경찰견으로 활동하는 견종은 후각 수용체가 2억 개에 달합니다. 그만큼 개의 후각 능력은 탁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정에서 생활하는 개의 경우는 이 타고난 후각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합니다.

인간과 함께 사는 개들은 후각으로 굳이 먹이를 찾지 않아도 견주님이 준비해주는 사료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수동적인 식사에서 벗어나 반려견의 본능적 후각을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훈련이 바로 노즈 워크입니다.

 

 

반려견의 후각 활동이란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노즈 워크는 개들의 본능적인 욕구 해소를 통한 스트레스 완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후각 능력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스스로 깨닫게 하며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줍니다.

개가 자신의 후각 활동에 집중하면서 분리불안도 완화해줄 수도 있다고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개들이 숨겨져 있는 먹이와 간식의 냄새를 맡으며 ‘어떻게 하면 이것을 먹을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게 하는 것 자체가

높은 활동력을 준다고 말합니다. 이를 능동적 식사(Contrafreeloading)라고 하는데요.

개들은 먹이를 어렵게 먹을수록 사냥 본능과 후각 능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억제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쉽게 후각 활동을 시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노즈 워크는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매우 많습니다.

작게는 종이를 접어서 간식을 숨겨둔 뒤 찾게 하는 방법도 있으며, 크게는 실외에서 흙과 풀, 나뭇가지와 먹이를 구분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면 산책을 하면서도 간식을 찾게 하는 노즈 워크를 할 수 있습니다.

 


*담요에 간식을 숨겨둔 뒤 반려견이 찾아내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 노즈 워크가 놀이를 겸한 훈련으로 알려진 뒤 반려견 노즈 워크 전용 코 담요 제품이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퍼즐 먹이통을 이용한 제품을 활용해 냄새 맡기에 대한 욕구를 해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저도 최근에서야 노즈 워크 담요를 구입하게 되었는데요.

역시나 예상대로 후각보다는 시각에 의지하고 집중력이 많이 떨어져 있더라고요.
후각 사용으로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다는 방법을 알고는 계속 노력 중입니다.

나의 반려견이 스트레스를 덜 받기 바라는 마음은 어느 견주님이나 같을 겁니다.

우리 오늘은 후각을 이용한 스트레스 완화 방법에 대해서 알게 되었으니 차차 또 맞춰갈 한 가지가 늘어간 거겠지요.

견주님의 안심과 반려견의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오늘도 같이 노력합시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견주님과의 교감이겠지만요.


오늘도 도야네 들려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오늘 하루도 힘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