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반려견의 물 급여 중요성을 함께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도야입니다.
오늘은 반려견과 물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네이버 지식백과 다시 쓰는 개 사전"에서 가져왔음을 알립니다.]

 

☆[요약 점]
반려견에게도 물은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이다, 전문가들은 소량의 물을 2시간마다

꾸준히 마시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람의 몸속 수분은 약 70%라고 합니다.
그만큼 수분은 우리 건강에 중요합니다. 이는 개에게도 마찬가지인데요.
강아지의 경우 체성분 속 수분 비율이 약 84~90%이고 성견은 60~70% 수준입니다.
사람도 그렇지만 개 역시 체내 수분의 10%를 잃어도 심각한 질병을 얻을 수 있으며,
15% 이상을 잃으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물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과 함께 동물의 6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물은 단순히 체내 수분을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다른 영양소를 각 신체 기관으로 옮기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물을 잘 마시는 것이 반려견 건강의 시작인 이유입니다.

 

★우리 집 수돗물, 반려견에게 먹여도 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괜찮습니다.
전문가들은 반려견에게 장기간 수돗물을 급수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만 수도관 내에 정체된 물은 관내의 이물질이 녹아있을 수 있으니 수돗물을 조금 흘려보낸 뒤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수기물 먹이고 있습니다.]

 

*보리차나 이온음료 역시 반려견이 마셔도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리차의 경우 개가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이온음료는 강아지가 탈수 증상을 보이는 등 응급한 경우에 임시방편으로

마시게 할 수도 있다고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임시방편입니다.
그 뒤에는 반드시 동물병원에서 올바른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일본의 한 유명 음료회사는 반려동물 전용 이온음료를 제조해서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 제품은 반려동물의 체액에 가까운 전해질 조성으로 손실되기 쉬운 수분과 미네랄을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물은 얼마나,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성견의 경우 일일 급수량은 체중 1kg당 대략 60~65ml 정도입니다.
(반려견의 몸무게에 따른 물 섭취량을 검색해보면 양을 알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개들이 소량의 물을 2시간마다 꾸준히 마시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그릇을 한 군데에만 두기보다는 여러 군데에 둬 반려견이 물을 더 마실 수 있게 해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반려견이 깨끗한 물을 마시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그릇을 자주 씻어주고 물도 신선한 물로 자주 갈아주면 더욱 건강하게 물을 마실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마셔도 걱정, 안 마셔도 걱정입니다.
*물을 적정량보다 너무 많이 마시거나, 적게 마신다면 그것도 견주님의 걱정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마시고 소변을 많이 눈다면, 그것은 그만큼 갈증많이 느끼고, 수분이 부족하다는 뜻이기

때문이죠. 이럴 경우 당뇨병이나 신장병, 쿠싱 증후군, 자궁 축농증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물을 잘 마시지 않는 것은 심하면 병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데요. 요로결석의 경우도 물을 제대로 마시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반려견의 경우 변이 지나치게 마르고 굳은 상태이거나 체중이 갑자기 줄어들었다면 이 또한 수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물을 준비해줘도 강아지가 잘 마시지 않는다면 지방이 적은 고기를 삶아서 우려낸 물을 주는 등 풍미를 높여주는 방법을 택해도 좋습니다. 또한 건사료보다 수분이 높은 반 습식 사료를 통해 수분을 보충해주는 방법 있는데요. 건사료만 급여하고 있었다면, 절반은 습식 사료를 섞여 먹이는 것도 한 번쯤은 검토해 보면 좋습니다.

[습식으로 반 추가 시 치석 관리도 더 신경 쓰셔야겠군요.]

 

이 모든 대처는 평소에 반려견이 얼마나 물을 잘 마시고 있는지를 관찰하는 데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작은 일처럼 보이겠지만 물 마시는 것부터 세심하게 관리를 해준다면 반려견의 건강을 미리 지켜줄 수 있습니다.

 

# 적정 수분량을 공부하고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게 항상 깨끗한 물을 신경 쓰며 급여해주도록
오늘도 견주님들 같이 노력해 봅시다.!! 공부하는 견주님들 오늘도 멋지십니다.
오늘도 도야네 들려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동파 주의 감기 주의하시고 오늘도 힘내세요.^^